[청소년상담사 1급 제14회(2016) 151번]

금단증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약물상담
  1. ①재발의 고위험요인으로 작용한다.
  2. ②약물사용과 연관된 자극에 대한 반응이다.
  3. ③약물중단 후 손떨림, 오한, 불안 등의 증상으로 나타난다.
  4. ④습관적으로 사용하던 약물을 중단할 때 나타나는 증상이다.
  5. ⑤치료약물로 인한 증상은 물질관련사용장애 진단기준에 해당되지 않는다.

선지를 골라 바로 채점해 보세요.

정답 ② — 금단증상은 지속적으로 사용하던 물질을 줄이거나 중단한 뒤 나타나는 신체·심리적 반응이다. 약물과 연관된 자극에 대한 반응이라는 설명은 금단 자체의 정의보다 단서에 의해 유발되는 갈망이나 조건화된 반응에 가깝다.

선지별 오답 이유

  • ① 재발 위험: 금단기의 불편감은 이를 해소하려는 재사용 욕구를 높이므로 재발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
  • ② 약물 관련 자극: 사람이나 장소 같은 단서는 갈망을 유발할 수 있지만, 금단의 기본 발생 조건은 물질 사용량의 감소 또는 중단이다. 따라서 일반적인 금단증상의 설명으로 부정확하다.
  • ③ 신체·정서 증상: 손떨림, 오한, 불안은 물질의 종류에 따라 중단 뒤 나타날 수 있는 금단 반응의 예다.
  • ④ 상용 물질 중단: 신체가 적응한 물질의 사용을 끊거나 줄일 때 금단이 나타날 수 있어 설명이 타당하다.
  • ⑤ 치료 목적의 약물: 적절한 의료적 감독하에 약물을 복용하며 생긴 내성·금단만으로 물질사용장애를 진단하지 않는다는 취지이므로 타당하다.

관련 개념

금단은 반복적인 물질 사용으로 적응한 신체가 사용량 감소나 중단에 반응하는 상태다.
증상의 종류와 강도는 물질에 따라 다르며, 불편감을 피하려는 재사용이 재발로 이어질 수 있다.
약물 사용과 연결된 단서는 갈망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나, 단서 반응과 사용 중단에 따른 금단은 개념상 구별한다.

출처: 한국산업인력공단, Q-Net 자료실 · 공공누리 제1유형 · AI 해설 · 자동 검증 통과

신고가 접수됐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류 신고